[오늘은 생각중] 라디오도 유튜브로 가지만...

내가 지금 다니고 있는 방송국은 '라디오' 플랫폼을 이용한다. 

TV를 넘어 이제는 OTT의 시대로 접어든 시대에 라디오는 어찌보면 '퇴물'처럼 여겨질 수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문처럼 끈질긴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다.

그런 방송국에서 내가 하고 있는 일은 '기자' 업무와 'SNS 관리'. 그 중에서도 '보이는 라디오' 업무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라디오 방송국에서 영상을 다룬다는 것은 레거시 미디어가 산소호흡기까지 낀 채 마지막까지 뭐라도 해보려는 발악처럼 보여지기도 한다.


엄밀히 말하면 라디오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사람도 이제는 없다.

방송통신위원회를 비롯해 방송과 관련된 요직에 앉아있는 사람들 대부분은 'TV 방송국' 사람들이고, 'TV방송국'이 소유한 것을 빼면 남아있는 '라디오 방송국'은 거의 없다.

과거에는 "어떻게 하면 조금 더 많은 청취자를 끌어올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조금 더 많은 사람의 귀를 매료시킬까?"라며 깊은 생각은 이제 "어떻게 하면 그나마 남아있는 청취자를 뺏어올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그나마 남은 캠페인(또는 광고)를 유지시킬 수 있을까"라는 생존본능으로 바뀌었다.



문제는 생존에 위기를 느껴 유튜브로 넘어온 사람들이 유튜브라는 매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유튜브는 1차원적으로 동영상 플랫폼이고, 조금 더 깊이 들어가자면 영상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플랫폼이다.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각적인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영상'이고, 두 번째는 영상 속에 담은 메시지 '콘텐츠'이다.

그렇지만 아직까지도 과거의 향수에 젖어있는 사람들은 유튜브를 그저 인터넷을 통한 '다시듣기'로만 여기는 경우가 많다. 아무 사진에다 소리만 입혀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경우가 많고, 영상을 수정하기 위해 품이 많이 든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기도 한다.

라디오를 하는 사람들은 선곡을 하는 것에 굉장히 공을 들이지만,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듣고 싶은 노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아직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다. 심지어 다른 더 좋은 플레이리스트가 유튜브에 차고 넘친다.



라디오PD가 필요없다는 얘기는 아니다. 플랫폼에 대한 소비가 아직 이뤄지고 있는 만큼 누군가는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살아남으려 다른 플랫폼으로 진출했다면, 진출한 플랫폼의 특성을 이해하고 거기에 적응해야 한다. 다른 플랫폼에 진출하고서도 자신의 플랫폼의 특성이 '강점'이 될 것이라 고집하는 행동은 자멸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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